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

라운드 숄더 물리치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운드 숄더 물리치료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 라운드 숄더란?

 

라운드 숄더라 함은 둥근 어깨, 즉 굽은 어깨를 말하는데요. 나쁜 자세 중에 하나에요. 단순히 어깨가 앞으로 말려있어서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이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있거든요. 가령 어깨가 앞으로 말려 있으면 머리가 자연스레 앞으로 빠지게 되고, 앞으로 빠진 머리를 잡고 있기 위해 목이 앞으로 죽 내밀게 되면서 어깨와 등이 굽고 등이 굽으면서 척추의 전체 라인이 무너지게 지게 되거든요. 이렇게 되면 여성들이 선호하는 일자 쇄골 모양이 아닌 사선 쇄골이 되면서 목과 어깨 라인에 있는 근육인 승모근이 과도하게 올라와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감소시켜요. 그래서 많은 예비 신부님들이 하는 운동 중 하나가 바로 라운드 숄더 물리치료 운동이에요. 라운드 숄더가 되는 이유야 굉장히 많겠지만 결과적으로 라운드 숄더가 되면 어깨 앞 근육들이 짧아지게 되요. 그래서 라운드 숄더 물리치료의 주요 골자는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이에요. 그리고 늘어난 등쪽 근육은 강화해주고요. 정리하면 라운드 숄더와 관계 있는 근육 중 앞쪽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등쪽 근육을 강화하면서 척추의 바른 자세를 찾는거에요.

 

▶ 대흉근이란?

 

라운드 숄더와 관련 깊은 근육 중 하나인 대흉근 스트레칭은 가장 기본이에요. 어디서나 할 수 있고, 동작이 쉬어 쉽게 따라할 수 있을거에요. 대흉근은 흉부의 앞면을 덮고 있는 근육으로 쇄골의 중앙에서 안쪽 부분과 흉골의 바깥쪽 가장자리에서 시작해 상완골의 앞쪽에서 끝나요. 흔히들 가슴근육이라고들 하는데요. 몸통 앞쪽, 앞쪽 중에서도 상부쪽에 있는 이 근육은 굉장히 큰 근육이라 근육이 시작하고 끝나는 지점이 조금씩 달라요. 그래서 팔의 위치를 달리해주며 대흉근의 각 부분을 스트레칭 해줄 거에요. 가슴에 있는 이 큰 근육인 대흉근이 짧아지면 상완골 즉 어깨의 위치에 영향을 받아 몸통과 가깝게 말리면서 라운드 숄더가 되는거에요. 그래서 라운드 숄더가 있는 분들이 대흉근 스트체칭을 하게 시원하면서도 아프다는 얘기를 하곤 해요. 그 만큼 근육이 짧아져 있다는 얘기에요.

 

▶ 대흉근 스트레칭 방법

 

대흉근을 스트레칭하는 간단한 방법은 기둥이나 벽면을 한쪽 손으로 손으로 짚으며 고정하고 다리를 약간만 구부리며 상체를 숙이지 않고,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요. 그러면 상완골 앞면, 어깨의 앞면이 스트레칭 되는 걸 느낄 수 있을거에요. 이때 허리가 과도하게 꺽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이때의 모습은 벽에 고정한 손보다 상체가 앞으로 나와 있어야 해요. 스트레칭은 20초정도 유지한 후 반대편도 이와 같이 하시면 되고요. 벽면이나 기둥에 고정한 팔의 위치를 중간과 중간 보다 높이 위치하게 하여 대흉근의 아래와 위 모두를 스트레칭 할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 상부승모근 스트레칭 방법

 

다음으로 상부승모근 스트레칭 방법이에요. 상부 승모근은 후두골과 경추에서 시작해서 쇄골의 바깥쪽 1/3지점에 붙는 근육이고요. 어깨를 으쓱하거나 팔을 귀 뒤에 붙이도록 올렸을 때 작용하는 근육이에요. 이를 스트레칭하는 방법은 근육이 시작하는 점과 끝나는 지점을 멀어지게 하는 건데요. 의자에 앉아 늘리려는 쪽의 손으로 의자 아래를 잡고 고정을 해줘요. 그리고 시선은 늘리려는 쪽의 겨드랑이를 보고 반대 손으로 뒤통수를 잡고 누르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거에요. 스트레칭을 하면서 목과 연결된 어깨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걸 느껴야 해요. 혹여나 너무 굳어서 스트레칭을 하기도 전에 심하게 당기거나 통증이 있다면 통증이 느껴지는 전까지만 하는 게 좋아요. 목 근육은 쉽게 뭉치기 쉽고,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거든요. 라운드 숄더를 교정해보겠다고 무리하게 스트레칭을 했다가는 오히려 근육에 무리가 가서 더 수축되고 뭉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을 참아가며 할 필요는 없어요.


라운드 숄더 물리치료 중 가장 손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트레칭이에요. 오늘 알려드린 두 가지 근육은 쉽게 따라 할 수도 있고, 오랜 기간 라운드 숄더로 살아온 분들에겐 적극 추천하는 스트레칭이에요. 처음은 당기고 아파서 힘들겠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시원하고 바른 어깨를 가질 수 있을거에요.

'물리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전조증상  (0) 2020.09.04
류마티스 물리치료  (0) 2020.08.05
골절 물리치료  (0) 2020.08.04
특수 물리치료  (0) 2020.07.31
교통사고 이후 한방 치료와 보험처리  (0) 2020.07.28